지스타 2023 라인업 출품작 리스트 총정리 - 역대 최대 규모

지스타 2023 라인업 출품작 리스트 총정리 - 역대 최대 규모

안녕하세요!

온라인 게임 전문 블로거 사이하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스타 2023 라인업 출품작 리스트 총정리 - 역대 최대 규모 정보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국내 최대 게임 축제 '지스타 2023'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어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위메이드가 메인 스폰서를 맡은 이번 행사엔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크래프톤, 웹젠 등 대형 게임사들이 BTC관에 부스를 차리고 다양한 신작들을 선보일 예정이에요.

 

역대급 지스타 메인 스폰서 위메이드

16일 역대급 규모로 펼쳐질 국내 최대 게임쇼 개막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어요. 지스타 2023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립니다. 특히 이번 지스타는 지난 8월말 기준 3250부스 (BTC관 2386 부스, BTB관 864부스)로 지난해 최종 2947부스 (BTC관 2100부스, BTB관 847부스) 대비 약 10% 확대됐어요. 이는 지스타 2019의 3208부스를 넘은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이번 지스타가 역대급 규모로 치뤄지는 만큼, 대형 게임사들이 다수 참가해 게임 이용자들에게 신작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먼저 2년 연속 지스타 메인 스폰서를 맡은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출품, 시연 부스를 마련합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이미르 대륙에서 9000년 마다 반복되는 세상의 종말 라그나로크를 막기 위한 주인공들의 여정을 그린 MMORPG입니다.

특히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기술을 탑재한 글로벌 원빌드로 개발 중으로, 모바일과 PC에서 동시에 구현되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요. 다만 이번 지스타 시연 버전에선 국내 규제를 감안해 블록체인 기능이 빠질 예정이에요.

또 위메이드는 라운드원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출품하고 시연 버전을 최초로 선보입니다. 실사 캐릭터를 쉽게 조작해 실감 나는 야구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수를 획득하고 팀을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의 재미까지 느낄 수 있어요.

 

 

엔씨 소프트 8년만의 복귀, 넷마블 신작 3종

8년만에 지스타에 돌아온 엔씨소프트는 쓰론 앤 리버티와 LLL을 출품할 것으로 관측되는데요. 특히 TL은 지난 테스트와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네요. 테스트 후 비판에 직면한 TL이 자동사냥 삭제, 이동 공격 추가, 성장 피로도 감소 등 해결책을 적용했기 때문이에요.

또 엔씨소프트의 첫 슈팅 게임 작품인 LLL도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LLL은 3인칭슈팅(TPS)와 MMORPG의 재미를 결합한 오픈월드 트리플A 게임인데요. 오픈 월드의 자유로운 경험과 플레이어 간의 협력, 전략적 전투를 핵심 요소로 개발하고 있어요. 다양한 타깃을 대상으로 세밀한 조작감이 요구되며, 특수 병기를 적재적소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LLL 전투의 핵심입니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 행사에 넷마블은 100부스 규모로 참여, 170여개 시연대를 통해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RF 프로젝트, 데미스 리본 등 출품작 3종을 이용자들에게 선보입니다. 일곱 개의 대회: 오리진은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 : 그랜드크로스의 후속작입니다. 이 게임은 원작 주인공 '멜리오다스'와 '엘리자베스'의 아들 '트리스탄'를 내세워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멀티버스 오리지널 스토리로 제작됐어요.

또 MMORPG RF 프로젝트는 지난 2004년 출시해 20년간 서비스했던 RF 온라인의 지식재산권(IP)을 계승한 게임인데요. 게임 이용자들은 다양한 바이오 슈트를 착용하고, 직접 탑승하는 거대 로봇과 거대 소환수와 함꼐 환상적인 미래형 전투를 체험할 수 있어요. 아울러 데미스 리본은 넷마블 에프앤씨가 개발한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 기반 수집형 모바일 RPG랍니다. 이 게임은 특별한 힘을 가진 커넥터(이용자)가 세상의 혼돈과 멸망을 막기 위해 오파츠를 회수하는 모험을 그려요.

 

크래프톤, 스마게부터 그라비티까지 총출동

올해까지 7년 연속 지스타에 참여하는 크래프톤도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의 부스를 꾸리고 게임 이용자들을 만납니다. 다만 크래프톤의 출품작은 아직 공개된 것이 없어요. 프로젝트 인조이 출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인조이는 언리얼엔진5를 활용해 현실적이면서도 몰입감 높은 차세대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직업으로 삶을 영위하고 직장에서 희노애락을 경험하며 일과 사랑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샌드박스 게임이란 설명이에요.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스마일게이트 RPG 대표 MMORPG 로스트아크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인데요. 아울러 그라비티도 스노우 브라더스 2, 스페셜 웨토리, 피그로맨스, 심연의 작은 존재들, 파이널나이트, 리버테일즈, 사이코데믹, 카미바코, 트와일라잇 뭉크 등 게임 12종을 선보인다고 하네요.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스타 2023 라인업 출품작 리스트 총정리 - 역대 최대 규모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더 유용하고 풍성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왼쪽의 하트 공감을 꾸욱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